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인셉션(Inception)

     영화 '인셉션'은 2010년에 개봉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SF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꿈속에서 꿈을 만들어내는 특수한 작전을 그리는데 주인공 도미닉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꿈속에서 타인의 의식에 침투하여 비밀을 빼내는 일을 하는 꿈 도둑입니다. 인셉션은 꿈과 현실의 세계가 모호해지고 인간의 의식과 잠재력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여 꿈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액션 장면과 긴장감 넘치는 전개로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1. 인셉션 줄거리, 꿈의 도둑들

     주인공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꿈을 공유하고 추출하는 능력을 가진 추출가로서의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변에서 발견된 코브를 일본인 경비원들이 발견하여 일본풍 고성으로 데려가면서 영화가 시작됩니다. 한 일본인 노인과 마주치고 그 노인은 코브의 소지품 중 팽이를 보고 "반쯤 잊혀진 꿈에서 본 적이 있어"라고 말합니다. 코브는 동료인 아서(조셉 고든레빗)와 함께 사이토(와타나베켄)라는 일본 기업가에게서 추출작업을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꿈속에서의 추출작업을 실패로 돌아가면서 꿈에서 먼저 깬 코브 일행은 사이토가 깨기 전에 작업을 벌이던 장소에서 황급히 도망칩니다. 한편, 자신을 속인 코브의 실력을 감탄한 사이토는 코브와 아서를 찾아내 한 가지 임무를 의뢰합니다. 그 임무를 성공하면 코브의 혐의가 풀려 집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합니다. 코브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으로 믿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거절하려 했지만 과거 인셉션을 시도해 본 적이 있는 코브는 제안을 수락합니다.

     꿈의 설계를 위해 마일즈 교수(마이클 케인)를 만나고, 아리아드네(엘리엇 페이지)라는 학생을 소개받습니다. 코브는 아리아드네에게 꿈속으로의 침투와 꿈의 설계법, 그리고 '토템'의 개념을 가르치고 이에 아리아드네는 꿈에서 물리법칙을 바꾸는 실험을 해보는데 초현실적인 장면들이 나타나자 코브는 너무 많은 변화를 일으키면 목표물의 무의식이 경계심을 가지게 된다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이를 즐기던 아리아드네는 결국 코브의 무의식들에게 잡혔고 갑자기 나타난 맬에게 칼빵을 맞아 꿈에서 깨어납니다.  놀란 아리아드네는 그냥 두려하지만 이미 환상적인 경험을 한 아리아드네가 돌아올 것이라고 믿었고 예상대로 아리아드네는 돌아와 팀에 합류하게 됩니다.

     코브는 케냐의 몸바사에서 임스와 재회하고 킬러들에게 쫓기게 되지만 사이토의 도움을 받아 탈출하고 약물을 다루는 '약제사' 유서프를 만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팀이 완성됩니다. 그들은 인셉션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한편, 아리아드네는 코브와 그의 아내 멜(마리옹 꼬띠아르) 사이의 비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맬은 무의식의 형태로 코브의 작업을 방해하고 있었고 아리아드네는 이것을 알고도 코브와 함께 작전을 수행합니다.

    코브와 아리아드네는 작전의 성공을 위해 총 3단계의 꿈을 이용해 피셔의 깊은 무의식으로 진입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얼마 후 피셔의 아머지가 사망하고 장례식을 위해 피셔가 시드니에서 LA로 가야 한다는 정보가 들어왔는데 이를 위해선 10시간짜리 항공편을 이용할 예정이고 이때 피셔에게 인셉션을 실행하기 위해 방법을 의논하고 있었습니다. 먼저, 피셔가 전용기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퍼스트 클래스가 다른 층으로 구분된 보잉 747을 타도록 유도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은 승무원을 매수하고, 1등석 표를 모두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한편, 사이토는 피셔의 전용기를 고장내고 항공사를 인수하여 사전 준비를 마쳤습니다. 작전 당일, 피셔 옆자리에 앉은 코브가 연기로 피셔에게 진정제를 먹이는 데 성공하여 팀은 본격적인 작전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2. 잠들지 않는 꿈, 인셉션

     

     코브 일행은 꿈속에서 피셔의 무의식과 싸우며 생존해야 하는 극한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계획은 임무 완수 후 킥을 이용해 깨어나는 것이었지만, 킥이 없는 상황에서는 꿈의 각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을 버티며 생존해야 했습니다. 임스는 1주일 동안 1단계에서 버티는 것을 제안했지만, 코브는 그 시간 동안 모두 죽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죽은 상태에서 3단계보다 더 아래로 내려간다면 킥을 사용할 수 없어 훨씬 더 오랜 시간을 버텨야 했습니다. 각 단계마다 체감시간이 20배씩 증가하기 때문에 단순 계산으로도 200년이 걸리지만, 림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무한대에 가까워질 수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현실 세계의 정신이 붕괴되기 때문에 모두가 경악했습니다.

    이때 또다시 코브의 무의식이 투영된 기차와 맬의 출현으로 작전을 실패할 것을 우려한 아리아드네가 추궁함으로써 맬의 죽음이 밝혀집니다. 코브와 맬은 '가장 바닥의 꿈'을 탐구하고 있었고 이 과정에서 맬과 코브는 50년이라는 세월을 꿈속에서 함께 보냅니다. 하지만 꿈속에서의 경험으로 현실과 꿈을 혼동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맬은 현실을 꿈으로 착각하며 죽어야만 현실 세계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에 사로잡힌 맬은 코브에게 자신에 대한 살인 누명을 씌우고 자살하려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결국 맬은 결혼기념일에 코브 앞에서 자살하고, 코브는 살인 누명을 쓰게 됩니다. 이후 코브는 지명 수배되어 자신의 자식들과도 멀어지게 되고, 작중 미국과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되지 않은 나라들만 돌아다니게 됩니다. 한편, 이 와중에도 임무는 계속됬고이를 위해 임스는 피셔에게 회사를 쪼개는 것을 당부하는 거짓 정보를 전달하고, 납치범인 척하는 코브와 아서의 협박으로 가짜 비밀번호를 만들어 내는 등 여러 계획을 세우며 2단계로 넘어갑니다.

    2단계에서 코브와 팀원들은 피셔를 속이고 회사 음모로부터 구하기 위한 작전을 수행합니다. 브라우닝(피셔의 무의식의 피사체)을 속여 피셔를 호텔 방으로 유인하여 잡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팀원들은 브라우닝이 피셔를 구하러 온 것인지 아니면 의심의 대상인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팀원들은 브라우닝을 쓰러뜨린 후에 코브가 "브라우닝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피셔를 속이는 데 성공합니다. 이에 피셔는 코브의 말에 의심을 품게 되고, 브라우닝(피셔의 무의식의 피사체)은 "네가(피셔가) 회사를 망치게 놔둘 수 없었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 후 코브는 피셔를 브라우닝의 무의식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3단계인 그의 꿈으로 진입하도록 유도합니다.

    3단계에 들어오면서, 피셔의 무의식 속 방어기제인 군인들이 경계를 서는 설원 속의 외딴 병원입니다. 2단계 작전을 통해 알게 된 아버지의 유언은 병원 깊숙한 곳의 금고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제 할 일은 피셔를 금고로 데려가 본심을 재확인하고, 회사를 쪼개어 피셔 스스로 일어서게 하는 것뿐입니다.  더 깊은 꿈으로 들어갈수록 시간이 20배씩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이전 단계의 상황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2단계에서 3단계의 꿈에 있는 팀원들에게 킥을 줄 수 없다면 1단계에서 2단계로의 킥도 무효가 되기 때문에 아서는 임기응변으로 새로운 킥을 고안해야 합니다. 그런데 피셔가 금고 앞까지 도달한 시점에서 맬이 나타나 피셔를 죽입니다. 이에 코브가 맬을 사살하고, 임스가 피셔를 되살리려고 노력하지만 피셔는 깨어나지 않습니다. 결국 피셔는 '림보'에 빠지게 됩니다. 이에 팀원들은 직접 림보로 가서 피셔를 데려오기로하고, 코브와 아리아드네는 피셔와 꿈을 공유하여 림보로 향합니다.

     

     코브와 아리아드네는 림보에 도착하여 맬과 피셔를 찾기 위해 과거에 만들어둔 집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코브는 맬에게 자신이 과거에 맬에게 인셉션을 시도했다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과거 코브는 맬을 설득하기 위해 맬의 토템인 팽이를 돌려놓아 이 세계가 꿈이라는 생각을 심어줍니다. 하지만 이후,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인셉션에 성공한 결과, 맬 안에서는 현실인지 꿈인지 헷갈리게 되었습니다. 맬은 현실을 부정하고 자살하게 되고, 코브는 아내를 간접적으로 살해한 것으로 자책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코브의 무의식 속에는 죄책감이 생겨 코브의 일을 방해하는 형태로 나타났고 이것이 바로 맬의 죄책감이었습니다.코브는 이제 맬이 현실의 사랑스러운 아내와는 다른, 그림자에 불과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고 맬을 놓아주기로 결심합니다. 코브는 아리아드네와 피셔를 먼저 림보 밖으로 보내고, 자신은 사이토를 찾기 위해 림보에 남게 됩니다.
    이 와중에 임스가 피셔에게 심장 마사지를 가해 림보에 신호를 보내고 그 신호는 림보에서 천둥소리로 표현됩니다. 아리아드네는 피셔를 깨우기 위해 건물에서 떨어뜨리고, 그 사이에 코브의 무의식 속 맬은 분노해 코브에게 접근하지만 아리아드네가 총을 발사하여 막습니다.  

    피셔가 병상에 누워있는 아버지와 만나게 됩니다. 피셔는 아버지가 자신에게 실망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아버지는 피셔에게 자신이 피셔가 되길 원했다고 고백한 뒤, 금고를 가리킵니다. 피셔는 금고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여는 순간, 안에는 최종 유언장과 어린 시절 피셔와 아버지가 찍은 사진 속의 수제 바람개비가 들어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피셔는 아버지가 자신이 다른 길을 걷길 원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후, 피셔는 그룹을 쪼개고 홀로 일어서기로 결심하며, 아버지의 손을 잡고 눈물을 흘립니다. 

    이후 코브는 죽어가는 맬과 대화를 나누고 맬은 코브의 품 안에서 숨을 거둡니다. 팀원들은 1단계 꿈으로 돌아가고, 코브는 사이토를 찾아 림보의 세계에서 해변에 쓰러진 채 발견됩니다. 이 장면은 영화의 처음 장면과 연결됩니다.

     

    3. 인셉션의 처음과 끝,  결말 해석(스포주의)

    처음 장면은 림보의 바다에서 발견된 코브를 일본 경비원이 데려가고 코브는 림보에서 시간이 거의 흐르지 않는 반면, 사이토는 오랜 시간동안 림보에 갇혀있어서 현실과 꿈을 혼동하게 되어 늙어버렸다는 것이 해석 중 하나입니다.
    림보 안에서는 개인의 의식에 따라 모습이 변할 수 있으며, 코브는 림보에서 수십 년을 보냈지만 늙은 모습이 아니라 젊은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회상 장면에서는 코브와 맬이 노인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는 맬이 림보를 현실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토는 코브의 대답과 함께 약속을 기억해 내고, 코브의 수배를 풀어줄 것을 약속합니다. 이후 사이토가 총을 손에 쥐는 장면에서는 이미 현실의 비행기로 돌아온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코브 일행은 공항에 도착하고 비행기에서 내려 공항에서 입국 심사를 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마침내 코브는 집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때 팽이라는 토템을 돌리면서 현실임을 확인합니다. 그러나 정원에서 놀던 아이들을 보자마자 팽이가 미묘하게 흔들리기 시작하고, 영화는 INCEPTION이라는 타이틀이 나오며 막을 내립니다.

     

    3. 꿈의 도둑들, 인셉션 출연정보

    장르: 액션, 모험, SF, 스릴러 / 미국, 영국

    개봉: 2010.07.21

    등급: 12세 관람가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주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코브), 와타나베켄(사이토), 조셉 고든레빗(아서), 마리옹 꼬띠아르(맬), 엘리엇 페이지(애리어든), 톰 하디(임스)

     

    4. 인셉션, 현실과 꿈이 얽히는 여행

    "인셉션"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으로, 현실과 꿈의 경계를 넘나드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팀의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개의 레벨로 이루어진 꿈 속에서 다양한 액션과 스릴 넘치는 장면들이 펼쳐집니다. 놀란 감독은 시각적인 효과와 스펙터클한 액션 장면을 통해 꿈의 세계를 멋있게 표현하면서도 주인공들의 내면과 갈등을 다루어 깊은 감정을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마지막 결말은 관객들한테 다양한 해석과 의문을 던지며 생각할 거리를 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영화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