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018년 개봉한 코코 포스터

    1.  가족, 음악, 정체성에 관한 따뜻한 이야기, 코코 줄거리

     멕시코의 작은 마을 산타 세실리아에서 대대로 신발 만드는 일을 해온 리베라 가문의 일원 미겔 리베라의 가족은 음악을 절대 용납하지 않는 집안입니다. 그 이유는 미겔의 고조할아버지가 음악 때문에 아내 이멜다와 어린 딸 코코(미겔의 증조할머니)를 두고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이를 용서 못한 고조할머니 이멜다가 집안에서 음악을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 생계를 위해 구두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고, 대대로 리베라 가문이 이어가는 가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겔은 구두 가업을 이어가는데 관심이 없었습니다.  온 가족이 음악을 반대하지만 미겔은 음악에 대해 열정적이었습니다. 여김 없이 광장에서 구두를 닦아주던 미겔에게 음악가가 찾아왔고, 자신이 존경하는 음악가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처럼 용기를 내어 연주를 하려 했지만 가족이 나타나 말립니다. 

     

     망자의 날 미겔은 음악을 허락해주지 않는 가족들에게 실망한 채 있었습니다. 미겔을 따라다니던 떠돌이 개 단테가 재단을 망가트리고 실수로 고조부모의 사진이 담긴 액자를 깨트립니다. 깨진 액자 속 사진의 접힌부분에서 고조부의 손에 있는 해골 무늬 기타를 알아봅니다. 그 기타는 자신의 우상인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의 기타였습니다.

    미겔은 자신에게 위대한 음악가의 피가 있다는 걸 증명해 보이고자 마을에서 열리는 음악회에 참가하고자 했습니다.

    가족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만 여전히 가족들과 할머니는 반대했습니다. 할머니와 미겔의 감정이 격해지면서 할머니는 미겔의 기타를 부숴버립니다. 부서진 기타에 상처 입은 미겔은 집을 뛰쳐나옵니다.

    기타 없이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게 된 미겔은 공동묘지에 있는 크루즈의 기념관에서 기타를 빌려 줄을 팅기는 순간 죽은 자의 물건을 건드려 유령이 되어버립니다.

     

    2.  고조할아버지를 찾기 위한 코코의 여정, 그리고 헥토르

     자신이 유령이 되어 너무 놀란 미겔은 우연히 조상들의 영혼을 만납니다. 미겔의 조상들은 미겔을 다시 이승으로 되돌리기 위해 망자의 세계로 데리고 갑니다.  그때 저승에서 이멜다가 이승으로 가지못해 저승을 통과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미겔이 제단에서 고조부모의 사진을 빼낸 바람에 스캐너에 인식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안 이멜다는 음악을 절대 하지 말고 내 사진을 제단에 돌려놓으라는 조건을 내세우며 조건부 축복을 받습니다. 

    (조건부 축복을 받으면 산자가 이승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승으로 돌아온 미겔은 사진을 돌려놓지 않고 크루즈의 기타를 다시 만지고 저승으로 다시 돌아오고 맙니다. 조상들도 음악을 반대하고 계속해서 반대하는 가족과 조상들로부터 도망칩니다. 자신을 이해 할 수 있는 사람은 음악을 사랑한 고조할아버지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이었습니다. 그를 찾아가기로 합니다.

    고조할아버지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는 저승에서도 대스타이기 때문에 쉽게 만날 수가 없었습니다. 그때 다리를 건너지 못한 헥토르 망자를 만나는데 자신이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와 아는 사이라고 합니다. 미겔은 자신이 손자이니 만나게 도와달라 하고 헥토르는 자신이 도와주는 대신 자신의 사진을 이승으로 가져가달라고 합니다.

     

     

     헥토르는 미겔을 해골 분장을 시켜주고 오늘 안에 다리를 건너야 하기에 너를 찾는 다른 가족이 없냐고 물어보지만 미겔은 거짓말을 했고, 헥토르는 자신이 에르네스토와 아는 사이라고 말한 것은 거짓말이었다고 말합니다.

    공연 리허설을 하는 곳으로 찾아간 헥토르와 미겔은 공연리허설에서 델라크루즈가 나오질 않자 리허설 따윈 오지 않고 공연 전까지 자기 빌딩에서 파티를 즐긴다는 사실을 압니다.

    결국 크루즈의 파티에 참석하려면 음악 경연에서 우승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미겔이 쓸 기타를 찾기위해 망자들의 촌락에서 늙은이 망자 '치차론'에게 기타를 빌립니다.  치차론은 기타를 빌려주면서 소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승에서 기억해 주는 사람이 없으면 망자의 세계에서도 소멸해 버린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공연 준비를 마친 미겔은 유명한 '기억해 줘'가 아닌 두 번째로 유명한 '살짝 미쳤어(Un Poco Loco)'를 부르고 헥토르의 응원으로 우승이 확정되는 줄 알았는데 자길 찾으러 온 가족들을 보고 놀라 경연에서 도망칩니다.

    헥토르는 이승으로 보내줄 가족이 크루즈 밖에 없다고 거짓말한 것에 화가 나고 미겔의 자존심을 건들자 미겔은 혼자 크루즈에게 가겠다고 합니다. 

     

    혼자가 된 미겔에게 이멜다가 찾아와 음악을 하지말라며 자신도 고조부만큼이나 음악을 사랑했지만 꿈과 가족을 동시에 잡을 수 없다며 그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 할수 없는 미겔은 결국 혼자 힘으로 크루즈의 파티에 들어가고 헥토르는 프리다 칼로로 변장하여 그를 쫓습니다.

    파티에서 크루즈를 찾을수 없었고 미겔은 파티 한복판에서 자신의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크루즈가 미겔의 연주에 모습을 드러냈고 미겔이 자신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미겔은 가족을 뒤로한 채 꿈을 찾는 게 힘들지 않았냐고 크루즈에게 물어봅니다. 가족보다 꿈을 선택하는 게 힘들지만 뮤지션의 숙명은 세상에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고 온 세상이 나의 가족이니 후회하지 않는다라고 납득시키고 크루즈의 축복을 받을 찰나에 헥토르가 등장합니다.

     헥토르는 자신의 음악을 크루즈가 갖다 썼다며 화를 내고 크루즈의 기타 솜씨와 음악적 재능은 다 자신이 가르쳤고 하늘과 땅에 우정을 약속하는 맹세가지 했다며 화를 냅니다. (헥토르가 마신 술은 독주였습니다)

    3. 딸을 위해 만든 Remember Me, 감동스토리

    사실 크루즈는 미겔이 생각하던 위대한 음악가가 아니고 자신의 친구 헥토르를 죽이고 그의 음악을 훔친 살인자, 사기꾼이었습니다. 이 모든 사실을 이승에서 미겔이 실토 할 것을 우려한 크루즈는 미겔에게서 헥토르 사진을 빼앗고 미겔과 헥토르를 지하동굴에 가둬버립니다.  

    자신을 아무도 기억해주지 못한 헥토르는 곧 소멸될 것 같았습니다. 자신은 딸이 자신을 잊어가고 있고 사실 딸이 보고 싶어 다리를 건너려 했음을 고백합니다. 그 딸이 코코임을 알게됩니다. 알고 보니 미겔의 진자 고조할아버지는 헥토르였습니다. 

    헥토르는 코코를 그리워하며 어린 그녀를 위해 만든 'Remember Me'를 부르고 곧 이멜다가 페피타를 타고 와 둘을 구출합니다. 

     

     

    헥토르는 이멜다에게 모든 사실을 얘기하고 미겔은 꿈보다 가족이 먼저란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리베라 가문 모두가 협력하여 크루즈의 공연장으로 향했고, 이멜다는 자신의 남편과 손주를 해친 벌을 내리며 크루즈는 그제야 미겔이 헥토르의 가족인걸 깨닫습니다.  에스네스토에게서 헥토르의 사진을 뻇으려 노력하고 결국 크루즈의 살인과 헥토르의 음악을 훔친 사실을 관객 모두에게 보여집니다. 

    이 과정중 헥토르의 사진이 강물에 떨어지면서 헥토르가 소멸 직전 단계까지 이르고 맙니다. 사진을 찾아오겠다는 미겔에게 이멜다는 가족들의 사랑은 아무 조건이 없고 음악을 관둬야 하는 조건 없이 가족들을 소중히 여기고 그들이 항상 널 사랑한다는 것만 잊지 말아 달라는 말과 함께 축복해 주며 이멜다와 헥토르의 축복을 받으며 이승으로 돌아옵니다. 

     

    이승에 돌아온 미겔은 황급히 코코에게 달려갑니다. 미겔은 헥토르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고자 노력하지만 대답이 없었고, 

    미겔이 최후의 수단으로 ' Remember Me' 를 부르고 코코할머니는 노래를 함께 따라 부릅니다. 노래로 아버지를 기억하는데 성공했고 가족을 해체시킨다고 믿었던 미음이 오히려 가족의 사랑을 이어주며 정신이 맑아진 코코할머니는 처음으로 자신의 딸을 보고 정확히 엘레나라고 부릅니다. 코코는 생전 아버지인 남긴 유품을 보며 헥토르를 기억해 내고 헥토르와의 추억을 가족들과 공유함으로써 소명하지 않게 됩니다.

    이후 다시 돌아온 망자의 날, 미겔은 가족들에게 음악을 허락받고 자유롭게 음악을 연주하게 됩니다.  이에 모든 가족들 모두 음악을 자유롭게 연주하고 저승에서 온 헥토르를 비롯한 망자들은 자신들을 보지 못하지만 그들의 옆에서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막을 내립니다.

     

    공연장에서 코코와 헥토르

    4. 감독, 출연정보

    장르: 애니메이션,모험, 코미디 / 미국

    개봉: 2018.01.11

    등급: 전체 관람가

    감독: 리 언크리치

    주연:안소니 잘레스(미겔 목소리 역),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헥터 목소리 역), 벤자민 브랫(에르네스토 델라 크루즈 목소리 역)

     

     5.코코 ost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코코'는 멕시코 문화와 가족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는 감동적인 이야기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은 영화입니다. 영화의 OST는 멋진 음악과 노래로,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영화'코코'를 만들어줍니다. 가장 유명한 곡은 "Remember Me"입니다.  "Remember Me"는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억하는 중요성을 강조해주며, 영화의 주요 테마를 잘 반영하고 있는 곡입니다.  영화 '코코' OST는 다양한 음악 장르와 멕시코의 전통을 만날수 있으며 영화 '코코'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기억하며 몇 가지를 추천해 드립니다.

     

    "Remember Me" - Benjamin Bratt
    "Un Poco Loco" - Anthony Gonzalez, Gael García Bernal
    "The World Es Mi Familia" - Anthony Gonzalez, Antonio Sol
    "Proud Corazón" - Anthony Gonzalez
    "La Llorona" - Angélica Vale, Marco Antonio Solís
    "The Way of the Riveras" - Michael Giacchino
    "Everyone Knows Juanita" - Gael García Bernal
    "Much Needed Advice" - Benjamin Bratt, Antonio Sol
    "Poco Loco" - Alejandro Fernández
    "Coco - Día de los Muertos Suite" - Michael Giacchino

    6. 결론

    영화 '코코'는 디즈니와 픽사의 협업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영화로, 뮤지컬과 판타지 요소를 가미하여 가족의 사랑과 추억을 그려낸 작품입니다. 가족의 사랑과 추억, 음악의 힘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미겔의 성장과 이야기 속에서 우리 모두가 자신의 가족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디즈니와 픽사의 아름다운 애니메이션과 멋진 음악은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주며 가족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자 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는 작품입니다.

    반응형